단유하는법 5가지 총정리 - 젖몸살 증상과 예방

단유마사지와 단유약, 단유크림, 얼음팩 찜질로 단유에 성공한 경험담입니다. 저는 모유가 잘 나오는 엄마였고 이 방법으로 단유 했을 때 실패 없이 5일 만에 성공했어요. 모유수유 기간이 길면 아이는 좋지만 엄마가 잠을 못 자니 엄마 몸이 많이 상해요. 요즘에는 분유도 영양가 있게 잘 나오니 걱정 말고 마음 편하게 단유 하세요.

  • 한 일 : 단유 약, 단유 유축, 단유 크림(양배추 크림), 냉찜질, 단유마사지
  • 하지 않은 일 : 단유 식혜, 단유차(밀티)

단유크림, 단유약, 단유하는법
실패없이 한번에 단유하는법을 알려드릴게요. 엄마 고생했어요!

 

단유를 위해 한 일 5가지

단유 약 먹기

단유를 결심하고 산부인과에서 단유약 처방을 받았어요. 단유약은 손톱보다도 작은 크기의 하얀색 약인데요. 저는 단유 약을 먹어야 단호하게 모유수유를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단유를 하면 약 성분 때문에 아이한테 더 이상 모유수유를 할 수 없고 유축한 모유를 먹여서도 안됩니다. 단유 약을 먹은 엄마는 단유 유축으로 모유를 빼서 버려야 해요.

  • 단유 약 먹고 모유수유하면 절대로 안돼요!

처음 단유약을 받으러 가면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은 모유의 장점을 설명하면서 모유수유 기간을 늘릴 것을 권장하는데요. 모성애가 끓는 엄마라도 매일 한 시간만 자며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 생후 30일 내의 신생아 분유 텀은 3시간이 가능하지만 모유수유는 길어야 2시간입니다. 모유수유 텀은 분유 텀보다 짧고 아기가 모유를 먹는 시간은 분유보다 길어서 엄마가 훨씬 힘들어요. 모유수유 텀이 2시간인 아기가 모유를 30분간 먹으면 30분간 아이를 세워 안고 트림을 시킵니다. 그 후 엄마는 1시간 정도 얕은 수면을 취한 후 다시 모유수유를 시작합니다.
  •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인 150일까지는 이 생활을 24시간 동안 무한반복합니다. 저는 모유수유를 한 엄마들은 노벨평화상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존경합니다.
태어나서 30일까지인 신생아 시절에는 수유 텀이 길어지면 탈수가 올 수 있습니다. 아기가 자고 있어도 10분 정도만 기다릴 뿐 아이를 깨워서 먹여야 합니다. 신생아는 수유 텀을 꼭 지켜주세요. 신생아 통잠연습도 생후 30일을 지나서 시도합니다. 
반응형

 

단유 유축

단유약을 먹고 단유유축을 시작했습니다. 단유약을 먹기전에 3시간에 한번 유축했다면 단유약을 먹고나서 4시간으로 늘립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은 5시간으로 늘리고 또 그 다음날은 6시간으로 유축텀을 늘립니다. 

유축텀이 늘었기때문에 모유가 가득차서 가슴이 단단해지고 통증을 유발하지만 꾹 참았습니다. 유축기로 유축하는 시간을 기록했고 1시간씩 늘리는 것이 너무 고통스럽다면 30분 단위로라도 늘리도록 합니다. 

단유약을 먹었기때문에 유축한 모유는 아기에게 먹일 수 없습니다.

 

단유 크림 바르기

저는 두 가지 단유크림을 사용해봤는데 개인적으로는 다뉴크림이 더 효과적이었어요. 냉장 보관했고 바를 때는 아끼지 않고 듬뿍듬뿍 발라주었습니다. 하루에 최소 2회 이상 수시로 발랐어요. 5일 동안 다뉴크림 반통, 카보크림 한통을 모두 사용했습니다.

양배추 크림이 없으면 양배추 잎을 가슴에 얹어두어도 됩니다.

제 친구는 가슴통증이 너무 심해서 양배추 크림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조리원에서 주는 양배추 잎을 가슴에 살짝 얹어 두었는데 잠시 잠이 든 사이에 단유가 되어 버렸다고 합니다. 모유수유하고 싶은 엄마들은 양배추 잎을 주의하세요!

 

냉찜질하기 - 젖몸살 예방

젖몸살 예방을 위해 냉찜질을 하는 건데요. 단유 얼음팩으로 가슴 마사지 아이스팩 많이 사용하실 거예요. 가격은 1개에 6천 원~1만 원 정도 합니다. 한 세트 아니어서 두 개 사야 하니까 배송비 포함해서 2만 원 정도 드는데 황토고 뭐고 절대 사실 필요가 없어요. 가슴 모양으로 동그랗게 생겨서 이때 아니면 다른데 사용하기도 민망한 모양이에요.

저는 치과나 백화점에서 받은 손바닥만 한 작은 아이스팩 두 개를 사용했어요. 너무 차가우면 손수건을 돌돌 말아서 사용해도 되는데, 가슴이 너무 뜨거워서 긴팔 옷을 입은 채로 겨드랑이 사이에 아이스팩을 꼭 끼고 있었어요. 

젖몸살 증상
젖몸살이란 수유 중에 생기는 가슴의 통증이나 발열을 말합니다. 젖몸살은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유방울혈
출산 후 모유의 양은 급격히 늘어나고 이때 적당한 수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방울혈이 생기게 됩니다. 울혈이 생기면 모유가 잘 나오지 않고 가슴이 화끈거리는 열감이 느껴지며 돌덩이처럼 단단해지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을 앓는 산모도 있습니다.

젖몸살 증상이 느껴지면 산모는 아이스팩을 사용해서 냉찜질을 하고 단단하게 뭉친 부분은 단유 마사지를 통해 풀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유축기를 사용해 모유를 빼주어야 합니다. (단, 단유 중에는 유축 시간을 서서히 늘려가도록 합니다.)

(2) 유방염
유방염은 통증과 함께 감기몸살과 같은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감염에 의해 발생하므로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유 마사지 받기

저는 단유 하는 5일 동안 단유 마사지를 1일 1회 받았어요. 단유를 하는 처음 2~3일은 가슴에 손 만대도 아프고 자다가 깰 정도로 아팠는데, 5일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모유양이 줄면서 단유마사지를 받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어요. 

  • 단유 약, 단유 크림, 냉찜질, 단유마사지 조합 강추합니다. 순차적으로 하는 거 아니고 모두 한 번에 하세요!

그래서 산후조리원 계약할 때도 가슴 마사지 선생님이 항상 상주하는지, 마사지는 무료로 매일 받을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해요. 가슴마사지 선생님은 모유가 잘 돌게도 도와주지만 단유도 잘 되게 해주는 황금손을 가졌거든요.

단유 한다고 하면 혼내는 조리원이 있는데 단유는 엄마의 결정이에요. 엄마의 몸상태와 상황을 보고 최종적으로는 엄마가 결정하는 거예요. 엄마가 몸이 안 좋은데 아이한테 모유를 할 수는 없잖아요? 엄마가 한 달 뒤에는 일하러 나가야 하는데 아이를 데리고 일터에 갈 수는 없으니 엄마가 상황을 보고 결정하면 돼요. 

  • 산후조리원에서 단유를 하고 나올 엄마라면 모유 팩과 아이스박스를 준비하세요. 모유가 잘 나오면 모유 저장팩에 담아서 냉동실에 얼린 후 집에 가져와서 해동해 먹일 수 있어요.

 

 

저는 자연주의 출산을 해서 모유 담당 선생님이 계셨는데요. 단유 한 달 뒤에 모유 선생님께 가슴 마사지 겸 진료를 받으러 갔더니 분비물이 하나도 없고 완벽하다며 한 번에 합격을 받았어요.

단유를 결심한 엄마가 계시면 제가 위에 나열한 단유 약 먹기, 단유 크림 듬뿍 바르기, 냉찜질과 단유 마사지로 젖몸살 예방하기를 한번 해보세요. 순차적으로 하는 거 아니고 한 번에 모두 집중해서 하는 거예요!

출산 굴욕 없는 자연주의 출산 후기

· 출산 트렌드의 변화 "자연주의 출산과 히프노버딩"

· 출산 3대 굴욕 없는 평화로운 출산

 

 

단유를 위해 하지 않은 일

저는 단유 식혜와 단유차인 밀티를 마시지 않았어요. 밀티는 단유 크림인 카보 크림을 몇 개 이상 사면 서비스로 주고 그래 쓴데 맛없어 보여서 안 먹었거든요. 밀티가 단유에 즉각적으로 효과적이라는 후기도 못 봐서 패스했어요.

 

초유와 모유수유 장점은 너무 잘 아실 테니 넘어가도록 할게요. 모유 양이 충분했지만 우리 아이는 모유와 뢰벤짠 프레를 혼합수유했어요. 제가 아이에게 분유를 함께 먹인 것은 아이가 모유를 먹으면 더 빨리 배고파하고 같은 양을 먹어도 더 많은 인내심과 빠는 힘을 요구했기 때문이에요.

이 부분은 전적으로 엄마의 결정이예요. 저는 잘 자는 아이가 잘 먹고 잘 논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혼합수유를 통해서 아이가 하루라도 빨리 통잠을 잘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분유를 양껏 먹은 우리 아기는 40일 만에 6시간을 자는 통잠의 기적을 보였습니다. 먹놀잠 패턴과 수면 의식을 통해 신생아 통잠의 기적을 이루어낸 눈물 나는 이야기는 아래 글에 자세히 적어두었습니다.

 

신생아 통잠(수면교육) 노하우

· 100일의 기적, 우리 아기 통잠이 시작되다(1편)

· 100일의 기적, 우리 아기 통잠이 시작되다(2편)

· 아이가 열날때 대처법 - 미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교차복용, 열성경련, 저체온증 

 

미성년자 자녀 증여 관련 글

· 국세청 손택스로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 자녀 주식 계좌 개설 (feat. 우리은행 자녀통장만들기)

· 자녀에게 어떤 주식을 사줄까? (QLD, UPRO, BULZ)

 

육아용품 사용 후기 (#내돈내산)

· 어니스트 아기샴푸, 아기로션, 아기 물티슈

· 호호에미 아기로션 비추천

· 국산 밤기저귀 쿠잉 베러 기저귀

· 국내산 클레보스 아기 물티슈 추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