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구 만들기 - 협응력 향상 (시각, 소근육 발달 놀이)

마마몽떼 몬테소리 체험수업 때 아이가 사용해본 협응력 향상 원목 교구를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다이소에서 구입한 재료면 충분하니까 한번 따라 해 보세요. 공식 몬테소리 센터도 몬테소리 교구 외 교사가 만든 놀잇감으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해요.

 

협응력 교구 만들기

협응력이란 시각적 탐사와 연결하는 신체적 조절능력을 말합니다. 즉 아이가 눈으로 보고 소근육을 정확하게 사용하는지를 보는데요. 

타고난 기질이 협응심이 높은 아이도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성장과 훈련을 통해 협응력을 높여갑니다. 

협응심이 떨어지는 아이는 물건 주고받기, 물건을 들어서 정해진 위치에 놓기, 모양과 크기가 다른 도형 맞추기 등을 통해 꾸준한 훈련을 지속합니다.

 

(1) 협응력 교구 만들기 방법

준비물 정말 간단하죠? 이쑤시개는 10개 정도를 준비하고 이쑤시개 통은 뚜껑에 구멍이 있어서 톡톡 누르면 한개씩 나오는 통으로 준비합니다.

준비물 : 이쑤시개, 이쑤시개통

 

(2) 협응력 교구 놀이 방법

작은 쟁반에 이쑤시개와 이쑤시개 통을 놓고 구멍 맞춰 이쑤시개를 하나씩 넣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부모가 어떻게 하는지 시범을 보이고 이후에는 아이가 스스로 하도록 지켜보고 기다립니다. 아이가 잘 못하더라도 이렇게 넣으라고 유도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작은 구멍에 이쑤시개를 한번에 정확하게 넣는다면 협응심이 높은 아이입니다. 

이쑤시개를 구멍 근처에 이리저리 맞추다가 우연히 이쑤시개가 들어가면 협응심이 높은 아이는 아니지만 18개월 전후의 아이들이 대부분 보이는 모습입니다. 꾸준한 학습을 통해 협응심을 높이면 됩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10개의 이쑤시개를 다 넣을 때까지 자리를 뜨지 않는다면 집중력도 높은 아이입니다. 집중력이 높은 아이의 단기 집중력을 장기 집중력으로 높이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몬테소리 교구 만들기 - 집중력 테스트

 

협응력 높이는 원목 교구

웅진 북스에서 원목교구 할인중이예요. 아이는 이 놀이를 통해 도형과 색깔, 협응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협응력은 아이가 눈으로 사물을 보고 정확하게 소근육을 사용해야 해요.

처음에는 아기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원형 블럭을 손에 쥐어주세요. 별모양이나 사각형은 아이가 맞추기 어려워하는데 동그라미는 모서리가 없어서 금방 넣을 수 있어요.

소근육 발달 놀이
시각과 소근육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협응력 놀이

아이가 성공했을때 엄마는 물개박수로 환호했더니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면서 무한 반복하려는 모습을 보였어요. 이제 원형 우드블록을 타원형으로 바꿔줍니다. 색깔이 바뀌었기때문에 색깔인지도 시켜주면서 아이가 타원형도 원형만큼 잘 넣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기다립니다.

돌 전후의 아이들이 모양블럭을 한번에 넣는다면 천재, 영재, 만재일지도 모릅니다.

빅지그스는 고무나무로 만든 영국 제품이고 안전인증을 받았어요. 하지만 중국에서 제조 되었으니 구강기 아이들은 입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애들 제품은 중국생산 좀 안했으면 좋겠는데 중국산 빼면 살게 없을정도로 많은게 아쉬워요.

 

협응력을 높이는 놀이로는 우드 퍼즐 맞추기, 우드블록 쌓기, 컵 쌓기 놀이도 있지만 자기 주도 식습관을 통해서 음식물을 정확하게 입에 넣는것도 훈련이 됩니다.

과일 간식을 포크로 찍어서 입에 정확하게 넣는것 부터 연습해 보세요. 그 이후에는 오후 간식으로 시리얼을 우유에 넣어 숟가락을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간식으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는 소근육이 충분히 발달되면 그때 자기주도 식사로 넘어가도 늦지 않습니다. 자기주도 이유식은 밥보다 간식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았어요. (엄마도 좀 살자!)

 

자녀교육 관련 글

· 마마몽떼 몬테소리 체험수업 후기

· 몬테소리 교구, 웅진북스 원목교구 - 숫자, 분수

· 동화책 추천 "푸름이 까꿍 그림책 세트"

· 오은영 박사 금쪽같은 내 새끼 - 100점 말하기

 

신생아 통잠 기록

· 100일의 기적, 우리 아기 통잠이 시작되다(1편)

· 100일의 기적, 우리 아기 통잠이 시작되다(2편)

· 아이가 열날때 대처법 - 미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교차복용, 열성경련, 저체온증

 

육아용품 사용 후기

· 돌 아기 물놀이 용품 & 대형 풀장 구입

· 국내산 클레보스 아기 물티슈 추천

· 베이비 마스크 비교 그린핑거 vs 크리넥스

· 경찰서 미아방지 지문등록하는 방법

 

초보 엄마로 육아를 하면서 직접 경험하고 느낀 것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이들마다 발달사항이 다르니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초보 엄마 아빠를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