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구 만들기 - 숫자, 분수 (웅진 북스 원목교구 추가)

마마몽떼 몬테소리 센터에 방문했을 때 18개월 아기가 하기는 조금 어려운 아동 수학 놀이가 있었어요. 어려운 개념이었지만 흥미를 갖는 것을 보니 빨리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의 수리, 추리능력 향상을 위해 가베 놀이와 교구에 관심있는 부모님들이 많으실것 같아서 엄마가 직접만드는 숫자놀이, 할인 중인 원목교구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몬테소리 수개념 놀이 방법

이 놀이를 통해 아이는 수 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길이가 다른 굵은 모루에 숫자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1, 2, 3, 4, 5... 10까지 있습니다.

아이는 통에 든 굵은 모루 중 마음에 드는 숫자를 뽑아서 숫자에 맞는 구슬을 끼워넣으며 숫자에 따라 길이와 무게, 개수가 다른 것을 배우게 됩니다. 1개는 3개보다 가볍고 짧다. 5개는 2개보다 길고 무겁다.

반응형

 

 

숫자 놀이교구 만들기

몬테소리 교사가 만든 아이가 흥미로워한 수 개념 놀이를 알려드릴게요. 굵은 모루는 네이버 쇼핑에서 1천 원 미만으로 구입 가능합니다. 일반 철끈이나 빵끈도 되지만 굵은 모루를 사용해야 구슬이 흘러내리지 않아요.

준비물 : 굵은모루, 숫자 스티커, 양쪽으로 구멍이 있는 구슬

 

  • 숫자 1 : 굵은모루에 구슬을 1개 끼우고 손잡이를 만들어 줍니다. 손잡이에는 숫자 스티커 1을 붙여줍니다. 구슬 1개가 꿰어진 끝에 약간의 여유를 남기고 잘라줍니다. 숫자 1 완성!
  • 숫자 2 : 굵은 모루에 구슬을 2개 끼우고 손잡이를 만들어 줍니다. 스티커 2를 붙여주세요. 끝에 여유를 남기고 잘라주면 끝입니다.
  • 숫자 3~10까지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줍니다
  • 구슬은 작고 얕은 볼에 담고, 숫자 스티커가 붙은 굵은 모루는 길이가 모두 다르므로 이쑤시개 통 같은데 세워서 담아둡니다. 두 가지를 모두 작은 쟁반에 올려둡니다. 

 

 

멜리사앤더그 원목 교구 (숫자, 분수)

웅진 북스에서 멜리사 앤 더그 원목교구 브랜드 위크를 진행하고 있어요. 멜리사앤더그 전 제품 세일중이고 7만원 이상 구매하면 원목 롤페이퍼 거치대도 사은품으로 줘요.

저는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기때문에 할인율 높은 제품만 골랐고 수 개념, 분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아동 수학 나무 교구 제품들만 소개해볼게요. 각 제품들마다 링크 걸려 있습니다.

 

(1) 숫자놀이 교구

몬테소리 센터 상담 갔을때 수개념은 빠르면 20개월 전후에도 교구놀이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18개월인 우리 아이가 하기는 아직 버거워 보였지만 저는 영어보다 수리능력, 추리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때문에 수개념 교구를 조금 빠르게 노출하려고 합니다.

아이는 숫자원목 교구놀이를 통해서 도형, 색깔, 숫자에 대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고 막대에 블록을 정확하게 끼워야 하므로 협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교구인 멜리사앤더그의 숫자 원목 교구놀이는 중국 OEM 생산제품이예요. 중국산이 아쉽기는 하지만 국산이었다면 더 비쌀거예요. 가격면에서 만족하므로 구강기가 지난 아이들 중 숫자에 밝은 아이들은 사용하기 괜찮을것 같아요.

영국 교구인 텐더리프는 멜리사앤더그보다 할인율은 낮은데 토끼와 당근 모양으로 더 인테리어적인 효과가 있어서 귀엽더라구요. 토끼가 당근을 하나 먹었네, 두개 먹었네 하면서 동화 이야기 형식으로 아이와 놀 수 있을것 같아서 가져와 봤어요.

유아 교육 전
숫자놀이 교구 - 웅진북스 세일 중

 

 

(2) 분수놀이 교구

아이들은 분수 교구놀이를 통해 원, 반원, 부채꼴, 육각형, 오각형, 마름모, 직사각형, 정사각형 같은 도형의 이름, 색깔, 분수의 개념에 대해 학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록달록한 색감을 통해 아이들은 시각이 발달하고 퍼즐을 원하는 모양으로 쌓으면서 창의력, 집중력, 소근육 발달이 가능합니다. 

JTBC 골라봐야지라는 프로그램에서 오은영 박사님은 알베르토의 육아방식을 칭찬했는데요. 알베르토는 아들 레오와 놀아줄때 부정적 제지 보다는 칭찬을 통해 아이의 취향과 의사를 존중해서 놀아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만약 아이가 엄마와 분수교구 놀이를 하는데 아이가 엄마의 말에 집중하지 않고 우드블럭을 레고처럼 사용하더라도 아이를 지켜보고 응원해주세요. 엄마가 "아니야 이 교구는 이렇게 하는거야"라고 제한을 두는 순간 놀이가 아니라 공부가 되는거예요. 아이는 흥미를 잃습니다. 

 

아동 수학
분수놀이 교구 - 웅진 북스 세일중

 

투키토이는 유럽 우드토이 브랜드로 텐더리프보다 도형의 종류가 다양해서 퍼즐을 맞출 줄 아는 4세 전후의 아이들이 사용하기 좋아 보여요. 수와 분수를 학습할 나이가 되지 않았더라도 우드블럭으로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도 돼요. 아이들은 창의적이니까요!

텐더리프는 토끼와 당근 수개념 놀이교구랑 같은 브랜드인데 텐더리프 원목교구들이 이야기 형식으로 풀기 좋은것 같아요. 분수교구는 과일모양으로 생겨서 과일을 나이프로 절반 잘랐을때 1/2, 한번 더 자르면 1/4 이라는 개념을 알려주기 쉬워보였고 투키토이 제품보다 더 어린 개월수의 아이들이 놀이로 분수를 배우기 쉬워보였어요.

우드 교구가 국내외 안전검사까지 통과한 제품이라고 하지만 요즘 제품들은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어서 가급적 아이가 입에 물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어요.

18개월인 우리 아이는 멜리사앤더그 숫자 원목교구와 텐더리프 과일속살 분수 원목교구를 구입해주려고 해요. 두 제품 모두 할인중이라 다 구입해도 5만원이 안되는 가격이고 3만원 이상은 배송비 무료예요.

 

 

몬테소리 교구에 대한 생각

몬테소리는 오래전부터 사용된 잘 만들어지고 검증된 교구는 맞습니다. 그러나 몬테소리 교구를 과정별로 모두 구입하면 5백만원이 넘어가는 고가의 원목교구예요. 그리고 좋은 교구가 있어도 제대로 가르쳐 줄 선생님이 없다면 교구는 의미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엄마가 가르치는 몬테소리

아이에게 부모보다 좋은 선생님은 없는 거 잘 아시죠? 엄마가 몬테소리 학습법을 직접 공부해서 아이에게 몬테소리 교구로 가르쳐 주면 최고입니다. 엄마가 몬테소리 자격까지 취득한다면 아이가 성장한 뒤에 몬테소리 교사로 취직하거나 몬테소리 센터를 오픈할 수도 있습니다.

(2) 전문 교사가 가르치는 몬테소리 

엄마가 직접 몬테소리를 공부할 자신은 없지만 아이에게 몬테소리는 가르치고 싶다면 교구를 사주기보다 공식 몬테소리 센터인 마마몽떼 몬테소리를 등록하는 것이 좋겠어요. 마마몽떼 가격은 센터별로 차이가 있지만 분기 47만 원 수준입니다. 시간은 주 1회 50분이에요.

(3) 엄마와 아이가 만드는 몬테소리

아이에게 몬테소리를 가르치고 싶지만 경제적으로 여의치 않아서 교구를 사주기도 센터를 등록하기도 어렵다면 몬테소리 교구를 엄마가 만들어주면 돼요!

제 블로그에 몬테소리 교구 만들기를 세가지만 작성했는데 앞으로도 꾸준히 몬테소리 교구 만들기를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알려드리는 방법은 다이소에서 구입한 간단한 재료로 금방 만들 수 있어요. 아이와 같이 몬테소리 교구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아이는 엄마와 함께 만든 놀이로 학습하면서 공부를 즐겁게 생각하게 될 거예요.

 

 

자녀교육 관련 글

· 마마몽떼 몬테소리 체험수업 후기

· 몬테소리 교구 만들기 - 협응심 테스트

· 몬테소리 교구 만들기 - 집중력 테스트

· 동화책 추천 "푸름이 까꿍 그림책 세트"

· 국립어린이과학관 무료 코딩수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