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제외한 FNGU 소개 - BULZ(미국), 타이거 미국테크 탑10(국내)

미국 주식 투자를 하면 흥구, 핑구라는 애칭이 있는 FNGU에 대해서 아실 겁니다. FANG 주식 x3배인 FNGU ETN의 구성종목은 트위터, 테슬라, 엔비디아, 애플,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알리바바, 바이두입니다. 구성종목에서 알 수 있듯이 FNGU의 치명적인 단점은 알리바바(티커 BABA), 바이두(BIDU)라는 중국기업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차이나 리스크

중국은 시진핑이 이끄는 공산국가입니다. 차이나 리스크가 얼마나 위험한지 바이두, 알리바바 주가 차트를 보겠습니다.

  • 2021년 3월경 354달러였던 바이두(BIDU)의 주가는 2021년 9월 156달러로 -55% 폭락했습니다.
  • 2020년 11월경 319달러였던 알리바바(BABA)의 주가는 2021년 9월 153달러로 -47% 폭락했습니다.
  • 미국 시가총액 순위 Top 10 (2011~2021년) 바로가기
반응형

 

바이두(BIDU) 알리바바(BABA) 주가

 

코로나가 터진 2020년 3월에 빅테크 주식은 최고점대비 -30%가량 하락했습니다. 알리바바와 바이두는 고점대비 -50%가 하락했습니다. 코로나보다 중국 리스크가 무섭습니다. 고점 근처에서 BABA와 BIDU를 매수했다면 매도하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요?

마윈이 설립한 알리바바(Alibaba Group)는 2017년부터 전 세계 시가총액 탑10에 오른 기업입니다. 주가가 폭락한 2021년 현재도 시가총액 530억으로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10위입니다. 이런 기업을 중국 정부가 망가뜨리지는 않겠지만 중국기업에 확신을 갖고 개별종목으로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

 

 

FNGU ETN (미국상장)

오늘 미국 주식은 중국 헝다그룹(Evergrande Group) 파산설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다우 -1.5%, S&P500 -1.78%, 나스닥 -1.46% 하락하고 있으며 Fang x3배인 FNGU는 -7.41% 하락한 34.6불입니다. FNGU RSI는 38.25입니다.라오어 무한매수 중인 분들 중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은 오늘 편히 잠자기 힘들 것 같습니다. 3배 레버리지가 내릴 때는 3배인데 오를 때는 3배가 아니거든요.

 

미국 주식 한국 주식 - 자녀에게 어떤 주식을 사줄까? (QLD, UPRO, BULZ)

자녀 주식계좌 개설을 했다면 미국 주식 한국 주식 중 어떤 주식을 사줄까 결정하셔야 합니다. 저는 한국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 직접 투자를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앞으로 미국은 테이퍼링과

greenbox.tistory.com

3배 레버리지는 고위험 상품이지만 자산의 일정 비율에 3배 ETN을 편입함으로써 수익률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적으로 3배 레버리지 중에서는 우상향 하는 모습을 그리는 TQQQ, SOXL, FNGU를 선호하며 라오어 무한매수 종목인 LABU PILL 미국 바이오 주식은 같은 3배 레버리지 상품중에서도 변동성히 더 크고 차트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미국주식은 9월과 10월에 변동성이 큽니다.

FNGU 구성종목 - BABA와 BIDU만 없으면 완벽한 구성

 

 

BULZ ETN (미국 상장)

BULZ는 FNGU와 동일한 몬트리올 은행에서 발행한 ETN입니다. 몬트리올도 중국이 어지간히 신경이 쓰였는지 중국을 뺀 15개 기업으로만 종목을 구성했습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미국 기업만 다루며 분기에 한번 리밸런싱 하는데 모든 주식을 균등하게 6.67%로 가져갑니다. 

BULZ ETN은 FANG 혁신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팡주와 3배 레버리지에 투자하는 매력 아닐까요?

SOLACTIVE FANG INNOVATION INDEX는 나스닥, S&P500보다 퍼포먼스가 높습니다.

 

BULZ의 구성종목은 AMD, 구글,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인텔, 마이크론테크놀로지,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엔비디아, 페이팔, 세일즈포스닷컴, 스퀘어, 테슬라, 줌입니다. 15개 종목이 균등하게 6.67%의 비율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중국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BULZ는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오늘자 기준으로 -7.76% 하락한 24.85달러입니다. BULZ 상장일은 2021년 8월 17일로 RSI는 아직 확인할 수 없습니다. 신생 ETN이라 거래량이 적고 변동성이 크지만 중국기업을 제외했기 때문에 구성종목은 FNGU보다 좋습니다. 

유투버 뱅브로님이 FNGU와 BULZ 중 뭐가 더 좋은지에 대해 대답한 적이 있습니다. BULZ가 구성이 좋지만 거래량이 적어 몇십만 불씩 투자하는 본인은 어쩔 수 없이 FNGU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신생 3배 ETN은 거래량이 적어 팔고 싶을 때 못 팔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BULZ는 장기투자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BULZ에서 마음에 조금 걸리는 기업이 Zoom(ZM)입니다. 줌 비디오는 넷플릭스와 함께 코로나 수혜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줌은 중국이 아닌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미국 기업입니다. 차이나 리스크가 없다는 게 어딥니까? 얼마 전에 넷플릭스가 게임 산업에 진출하겠다고 선언을 했는데 앞으로 줌도 기대를 해봅니다.

오늘 BULZ안에 들어간 주식들의 주가가 많이 빠지면서 BULZ도 -7%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예수금만 더 있으면 사두고 싶은데 아쉽게도 지난주 금요일에 모두 써버렸습니다. 저는 미국 나스닥 종합주가지수의 우상향을 믿기 때문에 BULZ 가격이 하락하는 것보다 더 못 사는 게 아쉽습니다. 

줌 주가(위), 넷플릭스 주가(아래)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국내상장)

다음은 2021년 4월 9일에 국내 상장된 TIGER 미국 테크 TOP10입니다. ETF 구성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 엔비디아, 페이팔, 인텔, 넷플릭스로 BULZ와 비슷합니다. 미래에셋 운용에서 발행한 tiger 미국 테크 top10 etf는 국내 상장 1배 ETF이라 퇴직연금 DC형과 IRP 중개형 ISA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 테크 top10 etf

 

tiger 미국 테크 top10 주가는 지난 금요일 종가 기준으로 12,150원입니다. 이 상품은 퇴직연금 DC형으로 운용 중인데 수익률이 좋습니다. 퇴직연금에는 미국에 투자하는 tiger 미래에셋 ETF로 구성을 했는데 미국테크 탑10이 가장 변동성이 낮으면서 퍼포먼스는 좋습니다.

 

미성년자 자녀 증여 관련 글 모음

 

(주의) 투자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