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월 언어발달 (옹알옹알 수다쟁이 만들기!)

말이 느린 아이는 유아 언어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저는 18개월 아기라면 조금 더 지켜봐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아이가 기질적으로 말수가 적은 아이도 있구요. 수다쟁이인 아이도 있는데 이건 엄마 아빠의 성향을 참고하면 아이의 기질을 금방 파악 할 수 있어요.

 

엄마 아빠가 조용한 스타일이면 평소에 말을 많이 하지 않기때문에 아기가 귀로 들은 말의 수가 적잖아요. 그럼 아이 입밖으로 말이 나오는데도 더 많은 시간이 걸려요.

 

그리고 엄마 아빠가 수다쟁이라도 아기가 무언가를 원하기 전에 욕구를 해결해주면 아기는 의사표현을 할 이유가 사라져요. 이런 경우에도 아기의 말문 트이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유아 언어 치료
아이는 들은만큼 말해요. 엄마 아빠가 수다쟁이가 되어보세요.

 

18개월 언어발달과 언어지연

18개월 언어는 손동작과 간단한 대답으로 의사표현도 가능한 시기예요.

 

예를들면 물, 맘마 같은 간단한 단어도 할 줄 알아요. 아기가 원하는 것이 있으면 엄마 손을 잡아 끌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해달라고 하는게 가능한 시기예요.

 

우리 아기는 형아가 있어서 조금 빠른편인데 요즘에는 두글자 단어도 말을 하기 시작했어요. 박수우(박수), 쪼쪼(쪽쪽이) 단어는 아직 좀 부정확하고 엄마, 맘마, 까까 같은 단어는 명확하게 말을 해요.

 

그리고 18개월 언어지연이 있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엄마 아빠가 원래 말수가 적고 조용한 스타일이면 아기도 그런 스타일이예요.

 

제 절친의 아기는 4살이 되어서야 말을 하기 시작했는데 그 전까지는 말을 한마디도 안해서 엄마가 얼마나 걱정을 했는지 몰라요. 그래서 결국 아동 심리 센터를 갔는데 의사가 하는 말이 "엄마 걱정마세요. 이 아이는 말을 못하는게 아니라 안하는 겁니다."

 

그 뒤로 몇달이 지나지 않았는데 아이가 조금씩 말을 하기 시작했는데 랩퍼인줄 알았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참고 살았는지 신기할정도로 말이 봇물처럼 터져나왔어요. 

 

첫 아이들은 엄마의 관심과 사랑을 100% 받을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아이가 뭔가 불편하기도 전에 엄마가 원하는 것을 다 채워줘요. 그러면 아이는 말을 할 이유가 없어요. 말이라는건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도구니까요. 

 

우리 아이는 형아가 있으니까 아무래도 엄마의 관심을 형아랑 50:50으로 나눠 가져야 해요.

 

그러면 아기도 원하는것을 얻기위해서 의사표현을 빨리 배우는것 같더라구요. 이건 제가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거예요. 이래서 어느 집이나 첫째보다는 둘째가 빠르고, 둘째는 첫째에 비해서 딱히 뭘 해주지도 않았는데 혼자 큰다는 느낌을 갖게 되나봐요. 

 

그럼 첫째 아이 18개월 언어발달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록해볼게요.

 

아기 그림책 읽기 방법

이전의 놀이가 스킨십 중심의 놀이였다면 아이가 돌이지나서 부터 책읽기를 시도했어요. 아기패턴에 책읽는 시간을 추가했어요.

저는 잠잘때는 잠자는데 집중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스타일이라 책읽기를 잠 의식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어요.

조도가 낮아서 엄마와 아기 눈에도 좋지 않을것 같았구요. 그리고 누워서 책을 들고 있는 엄마의 팔이 너무 아팠습니다.

 

그래서 저는 낮에 아이를 무릎에 앉혀두고 책읽기를 시도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집중력이 짧기때문에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기는 어려웠어요. 그래도 한두장을 억지로 읽고 나서 아기가 책을 만지고 책장을 넘기는 시간을 갖게 했어요. 아이는 옆에서 책을 만지고 저는 제 책을 읽었어요. 그러면 놀다가 엄마 책에도 관심을 보였는데 그럴대는 어른책도 만지도록 줬어요.

 

그리고 설명을 해줬죠. 엄마는 유아식 만드는 책을 보고 있어. 사진을 가리키며 이것 좀 봐봐 맛있게 생겼지? 이게 소고기 떡갈비인데 어때? 맛있어 보이지?

 

엄마는 미국주식에 대한 책을 읽고 있어. 이 아저씨는 테슬라 주식을 사서 부자가 되었대. 테슬라는 AI 회사인데 자율주행이 핵심이야. 테슬라가 다른 전기차와 다른 점은 말이지~ 하면서 제가 읽고 있는 책에 대해서 말을 했어요.

 

아기가 관심이 없을것 같죠?

그런데 놀랍게도 엄마가 하는 말을 아기가 유심히 들어요! 엄마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엄마가 하는 말을 집중해서 들어요. 진짜 신기하지 않아요?

 

아기가 책을 보는 집중력은 한두장인데 엄마가 말하는건 아무리 오래 말해도 잘 듣더라구요. 그래서 그때부터 저는 아기 책을 읽을때 아이랑 대화를 시도합니다.

 

저는 두두스토리의 베이비터치와 푸름이 까꿍을 많이 읽었어요. 꼭 이 책을 사용하지 않아도 집에 있는 아무 책이나 사용하세요.

두두스토리 베이비터치 한권만 가지고 한달은 본것 같아요.  베이비터치는 노래 가사가 책에 적혀있어서 엄마는 나비야 나비야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나비 그림을 보면서 의성어 의태어를 말하기도 했어요. 아이는 책에 있는 거울도 만지고 바스락 바스락 소리가 나는 비닐을 만지기도하면서 엄마의 말하기를 들어요.

푸름이까꿍 그림책도 전집을 샀지만 그 중에 두세권 정도 아이가 좋아하는 책이 있어요. 그것만 무한반복으로 봅니다.

100번쯤 봐도 아이는 깔깔거리면서 좋아해요. 

 

 

질문형 대화

저는 아기랑 대화할때 아기한테 꼭 물어보는 시간을 가져요. 그랬어? 어땠어? 이렇게 말을 하면 아기가 으응? 이렇게 리액션을 합니다. 그러면 질문을 조금 바꿔서 다시 질문을 해요. 아가야 이 소리가 재밌었어? 으응?

 

우리 아기 손에 들고 있는건 뭐야? 포크레인이네~ 포크레인은 무슨 색깔이지? 노란색이네~ 노란색 포크레인을 우리 아기가 들고 있어? 포크레인은 몇개야? 한개네!! 우리 아기가 노란색 포크레인을 한개 들고 있네~

이렇게 질문을 이어서 하면 문장이 길어져요. 이러면서 자연스럽게 숫자도 색깔도 가르치는거죠.

 

그리고 조금 더 자란 요즘에는 제가 말을 하면 그대로 따라해요. 우와 포크레인이 몇개야? 포~ 이렇게요. 이거는 뭐지? 딸기인가~ 따알~ 

 

아이 영어교육의 시작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어는 원어민 발음을 들어야해서 영상을 사용하고 있어요. 영어영상을 아이가 유심히 봅니다.

같은 영상 100번을 봐도 아이는 재밌어하니까 너무 많이 사지 않으셔도 돼요. 유튜브에도 많구요. 우리 아이는 코코멜론, 슈퍼조조, 루루키즈 이렇게 보고 있어요.

저는 태교를 노부영이랑 EBS영어로 했는데요. 아기가 100일전에는 엄마가 태교로 들었던 노부영 CD를 틀어줬어요. 가끔은 노부영 책을 같이 보고 노래를 부르기도 했어요.

"아가야 옐로우 피쉬가 어디있어? 옐로우 피쉬가 여기있네! 원 리틀 고릴라가 어디있지? 여기 있다!"

 

아이가 먼저 영상을 보면 엄마가 나중에 영어노래를 불러줘요. 영어 못하는 엄마도 걱정마세요. 엄마가 영어 못해도 아이가 100번을 보니까 엄마도 저절로 외워져요. 

발음이 걱정된다구요? 걱정마세요. 우리에게는 유튜브 원어민 선생님이 있습니다.

 

엄마는 아기가 영어를 친숙하게 느끼도록 도와만 주면 되는거예요.

엄마가 아이랑 율동하면서 영어노래를 불러주면 아이가 정말 좋아해요. 그리고 아이는 엄마가 불러준 노래의 원곡을 유튜브로 봅니다.

 

우리아기는 요즘에 코코멜론(Cocomelon) The wheels on the bus를 정말 좋아해요. 영상을 보면서 율동도 포인트만 잡아서 따라하는데 얼마나 귀여운지 모르겠어요. 

The wheels on the bus go round and round 하면 아기는 영상을 따라서 손으로 구리구리 하는 동작을 해요.
The wipers on the bus go swish, swish, swish 하면 아기가 고개를 swish, swish 하구요.

 

요즘에 밤에 재우다가 아이가 쉽게 잠이 들지 않으면 영어노래를 불러줘요. 아이의 영어친숙이 별거 있나요?

 

초보 엄마로 육아를 하면서 직접 경험하고 느낀것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이들마다 발달사항이 다르니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초보 엄마 아빠를 응원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위생용품)

· 국산 밤기저귀 쿠잉 베러 기저귀

· 국내산 클레보스 아기 물티슈 추천

· 시기별 아기 칫솔 비교 (뽀로로, 실리콘 칫솔)

· 베이비 마스크 비교 그린핑거 vs 크리넥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아기반찬, 간식)

· 돌아기 유아식 레시피 블로그 소개

· 아기변비 해결에는 제스프리 골드키위

· 드시모네 베이비 유산균 캡슐

· NO밀가루 돌아기 간식 (닭가슴살 소시지)

· 상하목장 얼려먹는 아이스주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