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C형 ETF - TIGER 글로벌자율주행 전기차
- 재테크/주식
- 2021. 10. 30.
자율주행 전기차 산업에서 독보적 1위인 테슬라의 성장으로 전기차 밸류체인과 관련 있는 산업의 전망이 밝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관련 기업만 그럴까요? 아닙니다. 과거에는 제조업이 었던 자동차 산업이 기존 산업과 융복합되면서 플랫폼 사업으로 변신하고 있기 때문에 4차산업과 관련 있는 반도체, 빅테크 기업들의 성장도 기대가 됩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상황과 판단에 따라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4차산업의 중심은 자율주행(FSD)
기계와 로봇의 차이가 뭔지 아시나요? 기계는 사람이 입력한 값만 움직일 수 있지만 로봇은 데이터를 분석해서 의사판단을 합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분석하는 슈퍼 컴퓨터는 사람의 뇌 역할을 합니다. 테슬라의 도조 컴퓨터가 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도조 컴퓨터는 빠른 속도록 완성되고 있으며 테슬라는 후발주자는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인 위치를 갖게 됩니다.
테슬라의 FSD(Full Self Driving)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 나올때마다 놀라는 이유는 안정성을 넘어 정교해지는 자동차의 뇌때문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의 사고빈도가 사람이 운전할때보다 90% 이상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튜브에서 본 영상인데 "테슬라를 탄 차주가 잠을 자고 있다. 혹은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 핸들에 사람이 기대어 있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해 보니 운전자는 만취상태 였고 FSD 모드로 맞춰진 테슬라는 만취한 운전자를 안전하게 집으로 데려다 주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우리 아이들이 자라 성년이 되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흔한 일상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운전에서 자유로워 지면 사람들은 이동시간에 무엇을 할까요? 지금은 사람이 운전석에 앉아 핸들에 손을 올리고 있어야 하지만 완전자율주행이 현실이 되면 자동차는 달리는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아이폰은 역사속으로..)
지난 20년간 아이폰이 가져온 변화를 기억한다면 앞으로 다가올 20년의 자동차 플랫폼에서는 어떤 변화가 생길지 상상해보기시 바랍니다.
갑자기 메가스터디 손주은 회장님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대학은 의미가 없다. 4차산업 혁명 시대에는 일반 사무, 서비스직은 없어질 것이다. 현재 직업의 47%가 사라질 것이다.
실제로 테슬라 AI DAY에 일런 머스크도 이런말을 합니다. AI로 대부분의 직업이 사라지면 국가에서 보조금을 줘야할 것이라는 정치적인 발언을 합니다. (그런데 사실은 정치색이 아니라 팩트입니다.)
각 기업들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정부도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 만큼 자율주행 시장은 2035년까지 연평균 약 34%의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자율주행과 함께 미래차 시장을 이끄는 핵심산업은 전기차와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전지, 2차전지의 핵심원료인 리튬 산업입니다. 이 밸류체인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유럽, 중국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정부에서는 보조금을 지원하고 내연기관차는 전기차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연초에 모두 소진될 정도이니 전기차 시장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시장이 이렇다보니 벤츠도 전기차를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 같은 고급 내연기관차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자동차 애호가들은 내연기관차의 부릉부릉 소리에 환호하는데 전기차는 인위적인 소리를 내야하니..)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에 따르면 리튬 배터리는 다른 배터리보다 안전성과 매장량(가격)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합니다. 2차 전지 기술 발달로 성능은 더 좋아지고 가격은 낮아지면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에는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 가격과 비슷한 레벨에 도달하고 그 이후에는 오히려 가격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래에셋 TIGER 글로벌 자율주행 전기차 ETF
이 상품은 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Index를 기초지수로 삼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글로벌 선진국, 한국, 대만에 상장된 기업 중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부품 및 원자재, 자율주행 기술 기업을 편입합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알파벳(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의 글로벌 ICT 기업부터 엔비디아, 인텔, 퀄컴 등 반도체 소프트웨어 기업, 도요타, 테슬라, GE등 완성차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ETF는 국내 계좌로 투자하기 때문에 실시간 매매가 가능합니다. 장점은 퇴직연금 DC형, IRP, 중개형 ISA에서 거래가 가능하고 단점은 달러투자가 아니라 원화거래입니다. (달러는 기축통화이기 때문에 저는 달러 투자를 선호합니다.)
아래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달러로 적립 받아(적립률 높음) 미국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핫한 신용카드 신한 더모아카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퇴직연금(DC), IRP, 중개형 ISA로 연말 소득공제와 비과세받으면서 우상향 하는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출시한 TIGER 글로벌자율주행 & 전기차SOLACTIVE ETF는 TIGER 글로벌리튬 & 2차전지 SOLACTIVE(합성) ETF와 같은 날 상장했습니다. (2021.07.20 상장) 상장 당시 2차배터리 원료인 리튬이 조금 더 인기가 높았고 지금도 리튬이 조금 더 높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시장과 리튬 & 2차전지 시장은 공존하는 관계이므로 둘다 좋게 보고 있습니다.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직연금 ETF 투자 - 미래에셋 TIGER 차이나 전기차 (0) | 2021.10.29 |
---|---|
퇴직연금 DC형 ETF 투자 - 미래에셋 타이거 글로벌 리튬 & 2차전지 (0) | 2021.10.28 |
신한 더모아카드 후기, USD포인트 적립률 최대 33.3% (0) | 2021.10.26 |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VR) - 월 50만원으로 10억 만들기 (0) | 2021.10.13 |
연말정산 준비 : IRP vs 연금저축 뭐가 유리할까? (0) | 2021.10.12 |